본문 바로가기
리더가 되는 길

변화를 이끄는 방법

by beautiful_jiana 2023. 8. 16.
반응형

변화를 이끄는 방법

 

변화, 혁신.. 리더가 되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일 것이다. 

변화의 중심에는 리더가 있다. 그러나 정작 변화는 어떻게 이끌어 가는것일까 ? 

지속적으로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아래 변화 프로세스를 살펴보자.

1. 변화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

 - 이를 위한 팀장의 역할 : 위기의식을 느끼며 팀의 긴박감을 조성해야한다 / 팀원들에게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어야하며 본인 역시 이해해야한다.

 

2. 변화에 따른 비전 생성

 - 이를 위한 팀장의 역할 : 변화에 따른 비전을 수립해야하며 팀원들에게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변화를 하기위한 실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한다. 

 

3. 변화에 반대하는 저항세력 극복

 - 이를 위한 팀장의 역할 : 변화를 추진함에 있어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하며 그 요인을 제거해야한다.

 

4. 변화에 대한 집중

 - 이를 위한 팀장의 역할 :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하며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 그 누구보다 솔선수범 하여야 한다. 또한 팀원들에게 변화를 추진함에 있어 각 개인의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할 줄 알아야 한다.

 

5. 변화에 대한 정착화

 - 이를 위한 팀장의 역할 : 변화를 이끌에 냈다면 이를 제도화시켜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작게라도 짧게라도 성과를 창출해야하며 지속적으로 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진함에 있어 그 속도가 점점 빨라져야 한다.

 

리더로써의 변화에 대한 개념이 조금 정리가 되었는가 ? 

변화를 추진하는 그 과정과 이를 선도함에 있어 리더가 수행해야할 항목들을 정리해 보았다. 

 

변화에 대해 두려워하면 안되며 항상 자신의 업무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되돌아 봐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전략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 끊임없이 본인의 업무와 시장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갈 줄 알아야 한다. 

10년전의 상황과 지금의 상황을 비교하며 미래를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본인의 사업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동향과 산업의 시장 흐름도 모두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이를 토대로 변화를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나의 시장 동향 파악과 미래 예측이 틀리다면? 맞고 틀리고를 정의하기 전에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기도 하며 이를 바탕으로 팀원들과 다른 경영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점차 뚜렷하게 정리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리더로써 팀원들이나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함에 있어 논리정연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리더에 대한 신뢰도도 상승하는 부가효과를 얻게된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해야한다"

우리는 끊임없는 변화를 추진해야하며 그 중심에는 리더가 있다.

끊임 없는 변화는 긍정적인 변화이어야 하며 이를 통해 변화하는 과정에서 조직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왜 끊임없이 변화해야할까? 그러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 

우선 변화하고자하는 시선으로 업무를 바라보았을 때 더욱 뚜렷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진정한 변화는 언제 이루어질까. 그건 바로 팀원 모두가 동의하에 진행되었을때이다.

팀원중에는 변화를 싫어하는 성향의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렇다면 팀 전체적으로 변화에 대해 저항성 없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리더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 

대단하고 커다란 변화를 도출해낼 필요없이 일상 업무중에서도 소소한 변화를 이끄는 것 부터 습관화 된다면 팀원 모두가 언젠간 변화를 즐기는 분위기로 점점 변해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화를 제안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것도 리더가 해야할 역할이다. 

이때 우리가 변화속에 업무 제도 뿐만 아니라 근무 환경, 근태 등 모두 포함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변화의 핵심이자 중요한 사항은 리더의 솔선수범이다.

너부터가 아닌 나부터가 리더의 모든 기본 자세이다. 리더 본인부터 조금씩 조금씩 어제와 다른 오늘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며 큰 변화만이 변화라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변화할 수 없다. 

같은 길을 걸어가던 두 사람이 1도 달라지는 방향으로 걸어간다면 나중엔 엄청난 차이가 생긴다는말 모두가 들어보았을 것이다.  오늘의 작은 변화의 씨앗이 1달뒤, 1년뒤, 10년뒤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지 기대되지 않는가 ?

 

팀의 변화 그 중심에는 리더가 있다는것을 늘 잊지 말아야 한다.

반응형

'리더가 되는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도를 개선하는 방법  (0) 2023.08.16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0) 2023.08.16
정확한 목표와 방향제시  (0) 2023.08.15
효과적인 업무 배분  (0) 2023.08.12
리더의 권한 위임  (0) 2023.08.12